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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Counters
typedef struct __counter_t {
int value;
pthread_mutex_t lock;
} counter_t;
void init(counter_t *c) {
c->value = 0;
pthread_mutex_init(&c->lock, NULL);
}
void increment(counter_t *c) {
pthread_mutex_lock(&c->lock);
c->value++;
pthread_mutex_unlock(&c->lock);
}
void decrement(counter_t *c) {
pthread_mutex_lock(&c->lock);
c->value--;
pthread_mutex_unlock(&c->lock);
}
int get(counter_t *c) {
pthread_mutex_lock(&c->lock);
int rc = c->value;
pthread_mutex_unlock(&c->lock);
return rc; // 리컨은 밖에서
}
성능은 별로다. Sloppy counter 사용하면 병렬성 높힐 수 있다.
1.1 Sloppy counter
대충하는 counter 이다. 이는 global counter를 매번 증가시키지 않고 각 local counter를 각각 만들어 이를 증가 시키다가 일정 수준에 달하면 그 때 global counter를 증가시키는 것이다. 이 때 local counter은 다시 0으로 재성정해준다.
typedef struct __counter_t {
int global;
pthread_mutex_t glock; // global를 위한 mutex lock
int local[NUMCPUS]; //cpu 개수
pthread_mutex_t llock[NUMCPUS]; // local 위한 mutex lock 배열
int threshold; // 몇개 단위로 업데이트하는가
} counter_t;
void init(counter_t *c, int threshold) {
c->threshold = threshold;
c->global = 0;
pthread_mutex_init(&c->glock, NULL);
int i;
for (i = 0; i < NUMCPUS; i++) {
c->local[i] = 0;
pthread_mutex_init(&c->llock[i], NULL);
}
}
void update(counter_t *c, int threadID, int amt) {
int cpu = threadID % NUMCPUS;
pthread_mutex_lock(&c->llock[cpu]); // local lock
c->local[cpu] += amt; // assumes amt > 0
if (c->local[cpu] >= c->threshold) { //한계에 도달하면
pthread_mutex_lock(&c->glock);
c->global += c->local[cpu]; // global 에 증가
pthread_mutex_unlock(&c->glock);
c->local[cpu] = 0; // 다시 0으로 세팅
}
pthread_mutex_unlock(&c->llock[cpu]);
}
int get(counter_t *c) {
pthread_mutex_lock(&c->glock);
int val = c->global;
pthread_mutex_unlock(&c->glock);
return val; // 반영 덜 됏을 것~!
}
2. Linked lists
typedef struct __node_t {
int key;
struct __node_t *next;
} node_t;
typedef struct __list_t {
node_t *head;
pthread_mutex_t lock;
} list_t;
void List_Init(list_t *L) {
L->head = NULL;
pthread_mutex_init(&L->lock, NULL);
}
int List_Insert(list_t *L, int key) {
//pthread_mutex_lock(&L->lock); 너무 병렬성 떨어짐
node_t *new = malloc(sizeof(node_t));
if (new == NULL) {
perror("malloc");
pthread_mutex_unlock(&L->lock);
return -1; // fail
}
new->key = key;
// 리스트 건드는건 이 두 줄 뿐
pthread_mutex_lock(&L->lock);
new->next = L->head;
L->head = new;
pthread_mutex_unlock(&L->lock);
return 0; // success
}
int List_Lookup(list_t *L, int key) {
int rv=-1; // 실패
pthread_mutex_lock(&L->lock);
node_t *curr = L->head;
while (curr) {
if (curr->key == key) {
//pthread_mutex_unlock(&L->lock); return; // 여기서 하지말고 밖에서
rv 0; // success
break;
}
curr = curr->next;
}
pthread_mutex_unlock(&L->lock);
return rv;
}
3. Queues
typedef struct __node_t {
int value;
struct __node_t *next;
} node_t;
typedef struct __queue_t {
node_t *head;
node_t *tail;
pthread_mutex_t headLock; // 디큐를 위한 lock
pthread_mutex_t tailLock;
} queue_t;
void Queue_Init(queue_t *q) {
node_t *tmp = malloc(sizeof(node_t)); // dummy node, 인튜 디큐가 같은것을 가르키는거 방지
tmp->next = NULL;
q->head = q->tail = tmp;
pthread_mutex_init(&q->headLock, NULL);
pthread_mutex_init(&q->tailLock, NULL);
}
void Queue_Enqueue(queue_t *q, int value) {
//동적메모리할당
node_t *tmp = malloc(sizeof(node_t));
assert(tmp != NULL);
tmp->value = value;
tmp->next = NULL;
//큐 수정
pthread_mutex_lock(&q->tailLock);
q->tail->next = tmp;
q->tail = tmp;
pthread_mutex_unlock(&q->tailLock);
}
int Queue_Dequeue(queue_t *q, int *value) {
pthread_mutex_lock(&q->headLock);
// 비어있는지 확인, 있어야 빼니까
node_t *tmp = q->head;
node_t *newHead = tmp->next;
if (newHead == NULL) {
pthread_mutex_unlock(&q->headLock);
return -1; // 없음
}
*value = newHead->value;
q->head = newHead;
pthread_mutex_unlock(&q->headLock);
free(tmp);
return 0;
}
4. Hash tables
// 리스트 활용
#define BUCKETS (101)
typedef struct __hash_t {
list_t lists[BUCKETS]; // 앞에서 만든 리스트
} hash_t;
void Hash_Init(hash_t *H) {
int i;
for (i = 0; i < BUCKETS; i++)
List_Init(&H->lists[i]); // 각각 초기화
}
int Hash_Insert(hash_t *H, int key) {
int bucket = key % BUCKETS;
return List_Insert(&H->lists[bucket], key);
}
int Hash_Lookup(hash_t *H, int key) {
int bucket = key % BUCKETS;
return List_Lookup(&H->lists[bucket], key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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